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명품강사칼럼]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다

2017년 05월 30일(화)
지현민 기자 news0108@naver.com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김승회 교수.jpg
▲ 김승회 한국건강가정진흥협회 대표
누구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갈등을 겪으면서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모든 인간이 피해갈 수 없는 게 죽음이듯, 관계에서 오는 갈등 역시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대인관계다” 무려 72년 동안 814명의 인생을 전향적으로 연구한 프로젝트인 ‘하버드대학교 인간발달연구’를 최종적으로 주관한 조지 베일런트 교수가 연구한 결과를 한 문장으로 압축한 말이다.

72년간 진행된 엄청난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로 밝혀진 결론이 인간관계의 중요성이라니 놀랍다. 왜 그런 것일까? 대인관계가 사랑, 증오, 갈등, 성공, 행복, 실패, 좌절, 분노 등 인간이 살면서 마주치는 모든 것과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이 중 대인관계와 갈등의 연관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그렇다면 살아가면서 마주치는 위 문장의 8가지 중 대인관계와 가장 관계기 깊은 것은 무엇일까? 갈등과 성공이다.

피해갈 수 없다면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이 방법일까? 아니다. 어떤 유형의 갈등이든 최소화 시키는 게 상책이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 않다. 문제는 대부분의 갈등이 낯선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회사생활은 엄격하게 짜여진 규율 하에서 성과를 내야하는 생활이다 보니 가족이나 지인과의 관계보다 더 세심한 배려와 존중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나와 성향이 다르고 자라온 환경이 달라서 다툼이나 갈등이 있고, 마음에 상처를 준 친구나 지인은 포기하거나 안 보면 그만이다. 그 과정에서 고통을 받긴 하겠지만 비교적 쉽게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가까운 가족이나 직장 내에서의 관계가 가장 어렵다. 그러므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려면 가까운 사람과 갈등 없는 관계를 구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관계에서 오는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이다.
둘째 가능한 한 말을 적게 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셋째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상대방을 배려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인다.
넷째 상대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한다.
다섯째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내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행동을 함께 한다.

카네기 공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한 사람들은 지식, 학벌, 외모, 머리가 우수해서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15%이고, 85%가 대인관계가 좋아서 성공했다고 한다.

요즘 같이 어려운 시기에 이런 저런 일로 힘이 들어도 미래를 위한 투자로 생각하고 인간관계를 좋게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실천하여 몸에 익힌다면 여러분의 성공은 보장받은 것이나 다름 없다.

모든 갈등도 성공도 결국은 나로부터 비롯된다. 타인을 변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다. 즉, 내가 먼저 상대방이 좋아할 수 있는 타입의 사람이 되어 대인관계의 달인이 되면 어떨까?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