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거꾸로 학습하는 플립러닝 강좌 개발 추진

가 -가 +

김택수 기자
기사입력 2020-02-19 [16:31]

 

▲ 충북대 정문 전경./충북대제공  © 충북넷


[충북넷=김택수 기자]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스마트교육센터가 플립러닝 강좌를 개발한다고 19일 밝혔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기존 수업 방식과 달리  교수가 제공한 자료를 선학습 후 수업에서는 토론, 과제 풀이 등을 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으로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역전 학습’ 등을 의미한다


충북대 스마트교육센터는 오는 2월 28일까지 플립러닝 강좌 개발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충북대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학점별 콘텐츠 개발기준에 따라 총 5~7과목의 수업 개발을 지원한다. 개발 기간은 3월 16일(월)부터 6월 19일(금)까지다.


개발 유형은 Ⅰ유형인 ‘기 개발 콘텐츠 활용 및 운영’과 Ⅱ유형인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이다.

 

플립러닝 개발 Ⅱ유형의 경우 KOCW(Korea Open Course Ware) 대학강의공개를 필수로 해야 하며, 충북대학교 플립러닝 강좌 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플립러닝 콘텐츠는 본인이 제작한 콘텐츠만 활용 가능하고, 플립러닝 오프라인 강의실 수업의 경우, 전체 강의시간의 1/3 이상을 출석 수업으로 해야 한다.


충북대 스마트교육센터는 플립러닝 강좌 개발을 위해 주차별 수업계획서, 강좌 운영보고, 최종 결과 보고서 등의 산출물과 관련된 별도의 포맷과 교수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상시 지원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충북넷. All rights reserved.